Gyedo at TiStory

1 이 모든 것을 내가 마음에 두고 이 모든 것을 살펴 본즉 의인들이나 지혜자들이나 그들의 행위나 모두 다 하나님의 손 안에 있으니 사랑을 받을는지 미움을 받을는지 사람이 알지 못하는 것은 모두 그들의 미래의 일들임이니라 2 모든 사람에게 임하는 그 모든 것이 일반이라 의인과 악인, 선한 자와 깨끗한 자와 깨끗하지 아니한 자, 제사를 드리는 자와 제사를 드리지 아니하는 자에게 일어나는 일들이 모두 일반이니 선인과 죄인, 맹세하는 자와 맹세하기를 무서워하는 자가 일반이로다 3 모든 사람의 결국은 일반이라 이것은 해 아래에서 행해지는 모든 일 중의 악한 것이니 곧 인생의 마음에는 악이 가득하여 그들의 평생에 미친 마음을 품고 있다가 후에는 죽은 자들에게로 돌아가는 것이라 

4 모든 산 자들 중에 들어 있는 자에게는 누구나 소망이 있음은 산 개가 죽은 사자보다 낫기 때문이니라 5 산 자들은 죽을 줄을 알되 죽은 자들은 아무것도 모르며 그들이 다시는 상을 받지 못하는 것은 그들의 이름이 잊어버린 바 됨이니라 6 그들의 사랑과 미움과 시기도 없어진 지 오래이니 해 아래에서 행하는 모든 일 중에서 그들에게 돌아갈 몫은 영원히 없느니라 7 너는 가서 기쁨으로 네 음식물을 먹고 즐거운 마음으로 네 포도주를 마실지어다 이는 하나님이 네가 하는 일들을 벌써 기쁘게 받으셨음이니라 8 네 의복을 항상 희게 하며 네 머리에 향 기름을 그치지 아니하도록 할지니라 9 네 헛된 평생의 모든 날 곧 하나님이 해 아래에서 네게 주신 모든 헛된 날에 네가 사랑하는 아내와 함께 즐겁게 살지어다 그것이 네가 평생에 해 아래에서 수고하고 얻은 네 몫이니라 10 네 손이 일을 얻는 대로 힘을 다하여 할지어다 네가 장차 들어갈 스올에는 일도 없고 계획도 없고 지식도 없고 지혜도 없음이니라 


1. 세상에서 경험하는 차이들 때문에 감정이 교차하며, 이를 극복코자 경쟁과 염려로 삶이 피곤하고 지칩니다. 가까이서 차이 나던 것이 먼 곳에서 보면 달라지듯, 인생도 먼 관점에서 보면 현재에 안달하던 ‘있고 없고, 작고 큰’ 것들이 별스럽지 않게 보입니다(2-3절). 우리는 하나같이 ‘죽음’이라는 동일한 결말을 향하고 있을 뿐입니다(3-6절).


하나님의 무한함과 인간의 유한함이라는 대비 앞에서 다른 모든 차이는 사소하다고 할 수 있다. 어쩌면 삶에서 종교가 줄 수 있는 가장 큰 유익이 바로 이런 시각이 아닐까 싶다. 하지만, 얼마나 자주 이런 시각을 놓치고 다른 사람과의 비교 속에서 쉽게 자만하거나 절망하는가...

2. 우리가 염려함으로 목숨을 한 자라도 더할 수 없다면(마 6:27), 내일 일을 오늘로 가져와 염려하지 않으며(마 6:34), 주어진 ‘현재’를 ‘감사와 기쁨으로’ 살아가야 합니다. 내일은 하나님께 맡기고, 지금 눈앞의 가족을 더욱 사랑하고, 바로 옆의 사람들을 섬기고 기뻐하며, 현재 맡겨진 일을 즐거움으로 성실하게 행하는 삶을 살아야 할 것입니다(7-9절).

'산 개가 죽은 사자보다 낫다', 인상적인 시각이다. 이런종류의 아포리즘이 다 그렇듯이 항상 이 명제가 참일 수는 없다. 하지만, 주어진 삶에 감사하며 기쁘게 살아갈 것은 참 맞는 말이다. 그러나 두려운 것은, 이런 종류의 가르침이 '소시민의 삶'에 만족하라는 일종의 아편과 같은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체제의 악함으로 인해 고정된 계급간 불평등을 무마하기 위해 종교가 사용되어선 안된다. 동시에 변혁을 위한 투쟁 가운데 주어진 것을 소중히 여기는 태도를 잃어서도 안된다. 평화와 정의가 함께 있어야 하듯이 이것 역시 같이 가져가야 할 가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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